FAQ

H-점프스쿨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들

서울 소재 대학생이어야만 지원가능한가요?

아닙니다. 서울 소재 대학교에 다니는 재학생 및 서울 소재 대학교에 다니면서 지방에 거주하는 학생은 지원이 가능합니다.
또한, 대구 경북대학교와 부산대학교의 재학생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럼, 서울에 거주하고 있지만 다른지역으로 대학교를 다니는 대학생은 지원이 불가능한가요?

대구의 경북대학교와 부산의 부산대학교에 재학중인 대학생은 모두 지원이 가능합니다.

한 학기만 활동하면 안 되나요?

반드시 1년 교육봉사가 원칙입니다. 청소년들 입장에서 1년을 약속했던 선생님이 갑자기 나올 수 없게 되면 학습에 지장이 있을 뿐 아니라 마음의 상처를 입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과의 약속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의 지원을 바랍니다.

활동 중간에 센터를 바꿀 수 있나요?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한번 연결된 청소년과 지속적인 관계형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1년동안 같은 센터에서 활동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센터의 사정에 따라서 가르치는 학생이 바뀔 수는 있습니다.

장학샘이 무슨 뜻인가요?

장학생과 선생님의 합성어인 ‘장학샘’은 현대자동차그룹과 서울장학재단이 후원하는 장학생이면서 H-점프스쿨 학습센터에서 청소년의 학습을 지도하는 선생님이라는 뜻을 지닙니다. 마르지 않는 샘처럼 청년의 지치지 않는 열정으로 꿈을 이뤄나가는 자세를 뜻하기도 합니다.

장학샘에게 가장 요구되는 자질은 뭔가요?

1년간 열정적으로 끝까지 활동에 임할 수 있는 성실성, 진심으로 청소년들을 생각하는 마음을 가지고 친형, 오빠, 누나, 언니같은 선생님이 되어 줄 수 있는 대학생, 공부하기를 싫어하는 청소년들이어도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고 이해하며 이끌어 줄 수 있는 대학생

'점프'라는 단체가 생소한데, 무엇을 하는 곳인가요?

점프(JUMP)는 Join Us to Maximize our Potential의 줄임말로, 소외계층/이주배경 청소년의 학력증진과 사회통합을 위해 대학생 교사들을 육성 및 보급하는데 힘쓰고 있는 비영리단체입니다. 또한 이 대학생 교사들에게는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100여명의 2040 전문직 멘토들이 1:1 진로/취업 멘토링을 제공하며 서로의 잠재력을 발견해 나갑니다. 점프 홈페이지  www.jumpsp.org  /  페이스북 facebook.com/JUMPKorea 을 방문하시면 점프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교육 봉사 경험이 꼭 있어야 하나요?

아닙니다. 교육 봉사 경험이 없어도 청소년들과 함께 공부할 수 있는 굳은 의지와 열정이 있으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교육 봉사를 통해 청소년들과 함께했던 경험, 그로인해 느꼈던 점 등에 따라 선발시 우대할 수 있습니다.

함께 공부할 청소년들과는 어떻게 연결되나요?

지원시 신청하시는 학습센터에는 각 각 센터에 다니는 청소년들이 있습니다. 장학샘이 자신있는 과목, 청소년들이 필요로 하는 교사 등 서로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상대를 선정하기 위하여 각 센터장 및 센터 담당자. H-점프스쿨 사무국, 장학샘과의 심도있는 논의를 통하여 연결됩니다.

사회의 선배들한테 받는 멘토링이 인상적인데, 실제로 어떻게 이뤄지나요?

H-점프스쿨에는 대학생들을 잘 이해할 수 있는 2040세대의 젊은 멘토들이 포진해 있습니다. 장학샘으로 선발된 후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의 멘토를 신청한 후 1:1 연결이 됩니다. 처음에는 이메일을 통해 간단한 소개를 서로 주고 받으며, 그 후 에는 자유롭게 멘토와 1:1 만남을 위한 약속을 잡고 식사를 하면서 멘토링을 진행합니다. 1:1만남, 이메일, 문자, 전화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으며 최소 한달에 한번은 직접 만나기를 추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