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점프스쿨의 장학샘은 10개월 동안 청소년들과 호흡하며 방과 후에 주 6시간씩 학습지도 멘토링을 제공합니다. 장기적이고 주기적인 학습지도를 통해 청소년들의 기초학력을 높이고 올바른 학습 태도를 형성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학습지도
또한, 장학샘 1인당 평균 4명의 청소년과 함께 수준별 맞춤형 학습지도를 실시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청소년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며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목표와 꿈을 실현하기 위한 첫 걸음이 될 것입니다.
정서지원
H-점프스쿨의 장학샘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춘 고민 상담과 진로탐색 및 설계 등을 지원합니다. 이 과정에서 친형제/자매 같은 따뜻함과 친밀성이 생깁니다. 또한, 장학샘은 청소년의 태도 개선 및 바람직한 가치관 확립에 기여하는 등 청소년의 롤모델 역할을 수행합니다.
사례: 희망과 용기를 주고 싶은 꿈이 생기다.
“장학샘을 만나기 전에 저는 학교, 친구 관계, 가족들에 대한 고민과 스트레스 때문에 힘들었습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놀림을 많이 받았고, 그러다 보니 학교에 가는 것도 싫었습니다.
이OO 청소년대구 해피업지역아동센터
그런데 장학샘과 수업도 하고 이야기를 나누거나 함께 밥을 먹는 등 여러 활동을 같이하면서 많이 변했습니다. 학교, 가족, 친구에 대한 고민을 장학샘에게 털어놓으니 속이 시원해지고 답답한 마음이 사라졌습니다. 사실 센터에 오는 것도 힘이 들어 일부러 저녁 시간이나 학습시간에 맞춰가곤 했었는데, 지금은 일찍 센터에 갑니다.
저도 장학샘처럼 대학생이 되면, 다른 사람들에게 조금씩 도움을 줘 저처럼 힘든 아이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사례: 장학샘에게서 성장의 롤모델을 찾다.
“일반 봉사자들이나 다른 재단에서 오는 학생들은 자기가 시간 되면 오고, 아이들이 기다리는 데도 자기 볼 일 때문에 못 오게 되는 경우가 좀 있어요.
서진습 센터장대구 좋은친구지역아동센터
그런데 H-점프스쿨 장학샘 같은 경우는 센터 스케줄에 자기 스케줄을 맞춰서 활동하니까 센터 운영에 공백이 없어요.
저희 센터에도 도움이 되고, 아이들 한 사람, 한 사람한테 학습뿐만 아니라 정말 멘토 역할을 해주고 있어요.
저는 나이가 많아서 아이들과 직접적으로 대화가 안되잖아요. 그런데 H-점프스쿨 장학샘들은 언니, 누나, 형, 오빠가 되는 비슷한 세대여서 아이들이 H-점프스쿨 선생님에게 상당히 영향을 많이 받고, 인생 상담도 하더라고요. 그런 면에 있어서 다른 봉사자 분들과 실제적으로 많이 차이가 나요.”
장학샘 라이브러리

H-점프스쿨 장학샘 가이드북
장학샘들이 활동 중 청소년 멘티와의 만남 혹은 임직원 멘토와의 만남에 있어 지침으로 참고할 수 있도록 제작된 가이드북을 공개합니다.
장학샘으로서 활동하면서 지켜야 할 기본수칙이나 학습지도, 정서지원에 있어 필요한 TIP, 임직원 멘토링 간에 알아두면 좋은 멘토링 에티켓 등의 정보가 가득한 가이드북, 지금 확인해보세요!